목차
교통카드 관련글 목록 | |
2024년 01월 | 기후동행카드, k패스, 경기패스, 인천 I-패스 비교 |
2024년 01월 | K-패스카드 |
2024년 01월 |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
기후동행카드 k패스 비교, 경기패스, 인천 I-패스, 교통비 지원, 서울 경기 청년
심각한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대중교통 이용을활성화하고, 고물가·대중교통 요금인상 등으로 높아진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대중교통비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다양한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어 민생 회복의 디딤돌이 되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01
of 12
국토교통부 K-패스
국토교통부는 한국형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인 K-패스를 2024년 5월부터 출시하여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청년·서민층 등 부담을 대폭 완화할 계획이며, 수도권 3개 지자체를 포함한 전국 17개 시·도 (189개 시·군·구)와 협의를 완료하는 등 차질 없이 사업을 준비 중이다.
K-패스는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전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비율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는 교통카드 (월 최대 60회)이다.
02
of 12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서울시는 수도권 시민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대중교통을 활성화하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월 6만원대 금액으로 서울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1.27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 따릉이 포함 시 6.5만원, 따릉이 제외 시 6.2만원
서울시민은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 중 본인의 대중교통 이용 패턴과 지역에 따라 가장 유리한 카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교통비는 획기적으로 절감되고 이용자의 선택권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03
of 12
경기도 The 경기패스, 인천시 인천 I-패스
경기도와 인천시는 K-패스를 기반으로 경기·인천 주민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The 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 사업을 준비 중이다.
“The 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는 K-패스의 월 적립상한인 60회를 초과하는 대중교통 이용도 무제한으로 적립하고, 청년층의 연령을 확대 (경기·인천, 39세까지)하거나, 65세 이상 어르신의 환급혜택을 상향 (인천)하는 등 각 지역의 여건에 따라 혜택을 강화한 사업이다.
※ 인천시는 기후동행카드와 유사한 개념의 인천시 광역버스 무제한 정기권 도입도 검토 중
04
of 12
지원기준
K-패스 (전국) | 월 15회 이상 정기적 대중교통 이용자 (※ 카드 발급 및 회원가입 필요) |
The 경기패스 | |
인천 I-패스 | |
기후동행카드 | |
※ 따릉이 제외 시 6.2만원 |
05
of 12
지원방식
K-패스 (전국) | 이용자에 사후 환급 |
The 경기패스 | |
인천 I-패스 | |
기후동행카드 | 이용자가 사전 결제 |
06
of 12
지원대상
1. 일반
K-패스 (전국) | 20% 환급 |
The 경기패스 | |
인천 I-패스 | |
기후동행카드 | 카드 구매자 |
2. 청년
K-패스 (전국) | 만 19 ~ 34세 | 30% 환급 |
The 경기패스 | 만 19 ~ 39세 | |
인천 I-패스 | 만 19 ~ 39세 | |
기후동행카드 | 카드 구매자 |
3. 저소득
K-패스 (전국) | 53% 환급 |
The 경기패스 | |
인천 I-패스 | |
기후동행카드 | 카드 구매자 |
4. 기타
K-패스 (전국) | – |
The 경기패스 | + 어린이·청소년 年최대24만원 (별도 시스템 기반) |
인천 I-패스 |
|
+ 어린이·청소년 年최대12만원 (별도 시스템 기반) | |
기후동행카드 | 카드 구매자 |
※ 인천 I-패스의 지원확대 방안은 인천시 행·재정적 여건, 별도 시스템 구축시기 등에 맞춰 시행시기 조정 예정
07
of 12
지원상한
K-패스 (전국) | 월 최대 60회 |
The 경기패스 | 무제한 |
인천 I-패스 | |
기후동행카드 |
08
of 12
이용수단
K-패스 (전국) | 전철·시내버스 (마을버스·농어촌버스 포함) ※ 신분당선, 광역버스, GTX 포함 |
The 경기패스 | |
인천 I-패스 | |
기후동행카드 |
|
※ 신분당선·광역버스 등 제외 |
09
of 12
이용지역
K-패스 (전국) | 전국 (이용자 주소가 등록된 지자체 참여 시) |
The 경기패스 | |
인천 I-패스 | |
기후동행카드 |
|
※ 지자체 간 합의에 따라추가 확대 예정 |
10
of 12
시행시기
K-패스 (전국) | 2024년 5월 |
The 경기패스 | 2024년 5월 (협의 중) |
인천 I-패스 | |
기후동행카드 | 2024.1.27 ~ 6.30 (시범사업), 2024.7 ~ (본 사업) |
11
of 12
주요 이용자 (예상)
K-패스 (전국) |
|
– 광역통행 이용자 | |
The 경기패스 | – 경기도민 또는 인천시민 中정기적 대중교통 이용자 |
인천 I-패스 | |
기후동행카드 |
|
– 따릉이 이용자 |
12
of 12
예상 이용자 예시
① A씨 (22세) : 서울시 강남구에 거주하며 경기도 소재 대학교로 통학, 주말에는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인천으로도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이동
➜ K-패스 (청년층)로 매월 대중교통비 30% 환급 (최대 60회)
② B씨 (50세) : 서울시 노원구에 거주하며 매일 여의도로 출퇴근, 주말에도 서울시 내에서 자주 대중교통 또는 따릉이를 이용
➜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이용
③ C씨 (39세) : 경기도 수원시에 거주하며 서울로 매일 출·퇴근, 주말에도 활동이 많아 매월 6 ~ 70회 대중교통 이용
➜ The 경기패스로 60회 초과분까지 30% 환급
④ D씨 (65세) : 인천시 연수구에 거주하며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가족·친지들과 자주 만나기 위해 매월 6 ~ 70회 대중교통 이용
➜ 인천 I-패스로 60회 초과분까지 30% 환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