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국 종량제봉투 가격, 타 지역 종량제봉투 사용 (사이즈, 크기, 파는곳)
종량제봉투는 쓰레기를 담아 버리는 지정된 규격의 봉투로 1995년부터 실시된 쓰레기 종량제에서, 쓰레기 배출량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기 위해 만들었다. 규격과 용도에 따라 가격이 다르고, 각 지자체에 따라서도 가격이 다르다.
보통 편의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연 4회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본인 확인 후 지원 받을 수 있다.
01
of 02
전국 종량제봉투 가격 조회 방법
① 우선 공공데이터 포털의 전국 종량제봉투 가격 표준 데이터 페이지에 접속한다.
② 화면을 조금 아래로 내리면 그리드라는 탭이 보인다. 이곳에 전국 종량제봉투 가격이 표시 된다. 하지만 그 양이 너무 많아서 검색을 통해서 원하는 정보를 찾아야 한다.
③ 보통 조회조건을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명을 입력하여 조회하면 된다. 예로 시군구명에 수원을 입력하고 검색해 봤다. 다양한 종량제봉투의 가격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종류, 처리방식, 용도, 사용대상, 사이즈에 따른 다양한 가격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④ 만약 검색한 자료를 다운로드 받기를 원한다면, 검색 버튼 옆의 다운로드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 XLS, XML, JSON, RDF, CSV 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02
of 02
이사 후 타 지역 종량제봉투 사용?
이사 후 타 지역 종량제봉투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그냥 사용하면 안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종량제봉투 인증 스티커’를 발급받아 붙여서 사용해야 한다.
이런 정책은 2019년 9월부터 ‘민생불편 규제 혁신방안’으로 시행되기 시작했다. 쓰레기 종량제봉투를 행정구역과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시행 3년이 넘었지만, 지자체마다 시행 방식은 조금 다르다.
화성시의 경우 전입 여부를 확인한 후 최대 20장까지 (스티커 지급 수량은 지역마다 다르다) 타 지역 종량제봉투를 사용할 수 있는 스티커를 지급해준다. 행정복지센터 방문 시 주민등록증 등을 지참해서 전입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경기도 광주시, 수원시, 하남시, 용인시도 종량제봉투 사용이 가능한 스티커를 발급해준다.
성남시는 다른 지자체처럼 종량제봉투 인증 스티커를 붙이지 않아도 타 지역 종량제봉투 사용이 가능하다. 남은 종량제봉투 몇 장을 사용하기 위해 행정복지센터 방문이 불편하다는 민원이 많아 타 지역 종량제 봉투도 그냥 사용할 수 있게 했다.
타 지역 종량제봉투를 사용하기 위해선 꼭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해서 사용방법을 확인 후 사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