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2024년 광역급행형 M버스 4개 노선 신설, 인천 M버스, 검단 M버스, 영종 M버스, 남동 소래포구 M버스
▶ 10월 20일 광역버스 노선위 개최, 인천 ~ 서울 간 출퇴근 편의 확대 ▶ 시민 편의 위해 대광위 등에 지속 요청해 4개 노선 신설 ▶ 검단 ~ 여의도, 검단 ~ 구로, 영종 ~ 강남역, 소래포구 ~ 역삼역, 2024년 하반기 개통 예정
01 of 08M버스 노선 4개 신설
내년 상반기부터 인천 (검단, 중구, 남동구)에서 서울 (여의도, 구로, 강남)을 오가는 광역급행형 M버스 (4개 노선)가 신설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이하 대광위)는 전문기관 (한국교통연구원)의 타당성 평가 및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광역버스 노선위원회 심의 (10.20.)를 거쳐 2023년도 민영제 광역급행형 버스 (이하 M버스) 신설 노선 4개를 선정하였다.
M버스는 대도시권역 내 2개 이상의 시·도를 운행하는 버스로 기·종점 7.5km 이내에 정차 정류소를 각각 6개로 제한하여 주요 거점을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는 급행 광역버스를 의미한다.
※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별표1에 따른 대도시권은 수도권, 부산·울산권, 대구권, 광주권, 대전권 등 5개권역
02 of 08인천 M버스 노선 4개 신설
전국 대도시권을 대상으로 2023년도 M버스 노선 신설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인천광역시 (수도권)에서 신청한 총 7개 노선 중 연결성, 이동성, 잠재수요 등을 고려하여 인천 ~ 서울 간 4개 노선을 선정하였다.
이번에 신설 결정된 노선은 ① 검단초등학교 ~ 여의도복합환승센터, ② 검단초등학교 ~ 구로디지털단지역, ③ 영종 우미린1단지 후문 ~ 강남역, ④ 소래포구역 ~ 역삼역을 운행할 예정인 4개 노선이다. 이들 노선은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하반기 개통될 예정이다.
올해 안으로 운송사업자 모집공고 및 선정을 마치고, 사업자와 구체적인 운행횟수 등의 계획을 협의하여 2024년 상반기 내 운행일정을 확정할 예정이다.
※ 사업자 모집・선정 (2023.下) → 협상 및 면허발급 (2024.上) → 운행개시 (2024.上 ~)
이들 지역은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서울 출퇴근 노선이 미비해 있어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 확충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바 있다.
인천시는 검단신도시, 영종국제도시, 논현동 등 신도시 및 인구 밀집 지역의 광역버스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대광위 및 지역 정치권과 부단한 협의를 통해 예상을 뛰어넘는 성과를 얻었다.
03 of 08검단 M버스, 청라 M버스
또한 2022년에 신설 확정 후 올해 개통 예정이었던 검단 ~ 강남역, 청라 ~ 강남 양재꽃시장의 2개 노선은 차량 출고 지연으로 개통이 연기됐지만, 오는 2024년 1월 개통을 앞두고 있어 검단과 청라지역의 교통편의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준성 인천시 교통국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시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 편의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4 of 08김포 3000번 버스
한편, 현재 기점이 법령에 맞지 않아 논란이 돼 왔던 김포 3000번 노선 (강화터미널 ~ 신촌역) 이관 문제 관련해, 인천시는 대광위, 강화군, 김포시와 재정부담을 포함한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할 방침이다.
05 of 08검단 M버스 : 검단초 ~ 여의도복합환승센터
검단초 ~ 불로대곡동 ~ 파라곤보타닉파크 ~ 우미린더시그니처 ~ 인천영어마을 ~ 디에트로더펠리체 ~ 염창역 ~ 당산역 ~ 여의도복합환승센터 (하단 노선도 보라색 라인)
운행대수 (대) | 운행횟수 (회/일) | 거리 (km) | 배차간격 (분) | ||
편도 | 왕복 | 첨두 | 비첨두 | ||
10 | 47 | 33 | 67 | 15~20 | 40~50 |

06 of 08검단 M버스 : 검단초 ~ 구로디지털단지역
검단초 ~ 불로대곡동 ~ 파라곤보타닉파크 ~ 우미린더시그니처 ~ 인천영어마을 ~ 디에트로더펠리체 ~ 가산디지털단지역 ~ 디지털3단지 ~ 금천패션아울렛사거리 ~ 디지털1단지 ~ 구로디지털단지 (하단 노선도 분홍색 라인)
운행대수 (대) | 운행횟수 (회/일) | 거리 (km) | 배차간격 (분) | ||
편도 | 왕복 | 첨두 | 비첨두 | ||
10 | 47 | 35 | 71 | 15~20 | 40~50 |
